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시화호

Sihwa Lake Sustainable Partership

안내도

지도제공

K-water

사진제공

K-water, 시흥시, 안산환경재단, 안산별망어촌문화관 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 WavePark

거북섬·반달섬

시화 MTV에는 시흥의 거북섬과 안산의 반달섬, 두 개의 인공섬이 있습니다. 거북섬은 시화MTV 내의 최고의 수변조망을 갖추고 있으며, 넓은 수변공원과 세계 최대의 인공서핑장인 웨이브파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반달섬은 상업 업무용지와 공원 등이 들어선 수변레저 도시입니다. 업무용 빌딩숲과 6성급 관광호텔 등도 들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닫기

대송습지

현재 사람의 간섭과 접근이 제한된 대송습지는 시화호 남단에 위치한 안산시 대부동과 화성시 송산면 일대의 갯벌을 막아 조성한 인공습지입니다. 시화호는 민·관 거버넌스의 노력을 통해 수질이 회복되어 여러 물새들의 먹이원이 되는 다양한 저서생물들이 되살아났습니다. 이에 따라, 저어새, 검은머리물떼새 등 세계적으로 보기 힘든 멸종위기 및 보호종들이 대송습지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닫기

송산그린시티전망대

송산그린시티는 우음도 정상에 위치한 송산그린시티전망대는 5층 건물로써 전망대 높이가 40m로 지상 10층 높이입니다. 전망대에 오르면 공룡알화석산지와 우음도 둘레길, 송산그린시티가 입주 예정된 간척지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형도, 어도, 대부도는 물론 날씨가 맑다면 인천 송도와 시흥 오이도, 동탄 신도시까지 볼 수 있습니다.
닫기

시화나래 철새도래지

시화 MTV 지역에 약 13만평 규모의 철새도래지는 철새들의 먹이원 공급과 서식공간 등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시화나래 철새도래지에는 갯벌, 염생습지, 자갈섬과 같은 다양한 갯벌생태 환경을 인공적으로 조성한 국내 첫 사례입니다. 시화호환경문화센터 왼쪽으로 소나무길 해안산책로를 따라가 보면, 새들을 방해하지 않고 시화호에서 쉬고 있는 여러 종의 조류를 관찰할 수 있는 탐조대가 나옵니다.
닫기

시화호조력발전소

2004년 공사 착수를 시작으로 7년의 공사 끝에 2011년 8월 바다의 힘으로 첫 번째 전력을 생산한 우리나라 최초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입니다.

시화호조력발전소는 달의 인력으로부터 생긴 조석의 힘으로 전기를 생산하며 연간 약 552.7백만kWh의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닫기

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과 시화호환경문화센터

1994년 시화호 방조제 건설 이후, 시화호는 극심한 환경문제를 겪었지만, 협력적 민·관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많은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왔습니다. 2004년 1월, 시화호와 관련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민·관 거버넌스 협의체인 ‘시화지구 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발족하였으며,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환경·문화·관광 활동을 전담하는 전문 조직인 <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이 설립되었습니다. <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은 시화호 환경문화센터를 거점으로, 시화지역의환경보전을 위한 지속적인 홍보·문화· 교육·연구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닫기

시화호환경학교

우음도 북쪽 갯벌에 접하고 있는 시화호환경학교는 되살아나는 시화호를 기념하고 갯벌생태체험, 습지체험, 숲 체험 교육 등을 제공하며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지어진 살아있는 환경학교입니다. 2013년, 첫해 30회의 교육을 시작으로, 2019년까지 총 1,009회 교육을 통해 4만 2천여 명의 사람들이 다녀갔습니다.
닫기

안산갈대습지·비봉습지

안산갈대습지와 비봉습지는 시화호로 유입되는 하천의 오염수를 갈대 등 수생식물을 이용해 자연정화하기 위한 국내 최초의 인공습지입니다. 안산시 쪽은 안산갈대습지로 화성시 쪽은 비봉습지로 구분합니다. 두 습지의 면적은 축구장 145개 수준의 면적을 지니고 있으며 여러 야생 동·식물들과 도시사람들이 자연 속에서 쉴 수 있는 생태공원으로 다 잡았습니다. 두 습지에서는 여러 산책로를 즐길 수 있고 생태관 및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닫기

안산별망어촌문화관

1970년대 말, 반월공단 조성 이후에 별망 포구는 어촌 마을의 터전이 사라지고 시화방조제 완공으로 풍성한 수산물이 나오는 어장을 잃게 되었습니다. 별망 포구는 역사속으로 사라졌지만, 이를 기억하고자 안산 반달섬에 조성된 안산별망어촌문화관이 있습니다. 안산별망어촌문화관은 시화호 일대의 어업문화를 엿볼 수 있는 전시 및 체험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닫기

오이도

시흥시 정왕동 서쪽 바닷가 지역에 위치한 오이도는 서해안 최대 조개무덤 유적지이자 다양한 신석기 유물이 출토된 곳입니다. 오이도에는 선사시대 해안생활문화유산의 보존가치를 인정받아 지어진 시흥오이도박물관과 오이도 유적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오이도 선사유적공원, 오이도 먹거리 타운 등이 있습니다.
닫기

우음도

섬에서 부는 바람소리가 소의 울음소리와 닮았다는 이름의 유래를 가지고 있는 우음도는 1994년 시화방조제 완공으로 인해 섬 아닌 섬이 되었습니다. 우음도 내에는 약 18억년 전 선캄브리아 시대의 변성암과 이를 관입한 중생대의 화강암을 관찰할 수 있는 지질명소가 존재합니다. 또한, 섬이었던 역사를 나타내는 많은 유·무형 유산들이 존재합니다.

최근에, BTS의 ‘봄날’ 촬영지로 알려져 많은 관광객이 찾기 시작하였습니다.

닫기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

공룡알 화석산지는 화성시 송산면에 위치하며, 시화방조제가 완성되고 갯벌에 물이 빠지면서 육지로 드러난 지역입니다. 물이 빠지면서 드러난 간척지의 암반에서 약 200여개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고 땅속에 묻혀있는 화석 등을 고려했을 때, 세계 최대 규모의 공룡알 화석산지가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공룡알 화석산지에는 공룡알 이외에도 갈대와 같은 다양한 간척지 식물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닫기

사단법인 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

  [전문보기]